[2025 산학연계 신약개발지원사업, 프로그램명: TZ-Ab101]
(주)테라자인에서 개발중인 KRAS 돌연변이(G12D)를 표적으로 하는 TCRm 항체 기반 면역항암제 개발 연구가 국가과제에 선정됐다.
KRAS 유전자 변이는 비소세포 폐암, 대장암, 췌장암 등 다양한 암종에서 높은 빈도로 발견되며, 효과적인 치료제가 부족한 실정이다. 본 연구는 정상세포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으면서 암세포에 특이적으로 작용하는 차세대 면역항암제를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.
이번 연구에서는 계산적 항체 설계 기술을 활용해 KRAS(G12D)pep/HLA-C*08:02/β2m 복합체에 선택적으로 결합하는 TCRm 항체를 발굴하고, 생화학적·구조적 특성을 분석하여 특이성과 결합력을 개선할 예정이다. 이를 바탕으로, T 세포를 활성화하여 면역반응을 유도하는 T cell engager(TCE) 단백질을 개발하고, 비임상 후보물질을 도출할 계획이다.
TCRm 항체 기반 치료제는 기존 항암제 대비 정상세포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여 부작용을 줄이고, 다양한 고형암에서 활용될 수 있는 장점이 있다. 또한, 기존 항체 생산 공정과의 호환성을 높여 상용화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. 본 연구로 확보된 항원-항체 복합체 모델은 향후 다양한 neoantigen/HLA 표적 치료제 개발의 템플릿으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.